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쇼핑몰 창업&운영에 꼭 필요한 혜택

구글 애널리틱스구글이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로 쇼핑몰 통계를 분석해보세요.

소개

  •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란, 웹사이트 방문객이 남긴 자료를 근거로 웹사이트의 운영 및 방문 형태에 대한 정보를
    분석합니다. 웹사이트 관리자는 이러한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본 서비스를 활용하면, 사용자들이 귀하의 쇼핑몰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의 환경분석, 유입 경로, 유입 키워드, 상품 매출 전환 등과 같은 쇼핑몰 안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에 대한 기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 구글 애널리틱스 유니버설은 2023년 7월 1일자로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바로가기 >

특징

  • 원클릭 설정으로 간편하게
    귀하의 쇼핑몰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한 설정을 원클릭으로 간편하게 시작해보세요. 원하는 데이터 분석을 단계별(방문통계, 전자상거래, 향상된 전자상거래)로 모두 또는 각 각 선택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 활동을 실시간으로 측정 가능
    지금 쇼핑몰 접속자 수가 몇 명이고, 어떤 경로를 통해 왔으며, 어떤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새로 추가된 상품 또는 할인 이벤트에 대한 효과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치있는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
    복잡하고 무의미한 데이터를 가치 있는 데이터로 일목요연하게 원페이지 보고서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두 무료로 제공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쇼핑몰 운영의 통찰을 얻어보세요.
01. 실시간 분석
  • 실시간 보고서를 이용하면 쇼핑몰에서 발생하는 활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이트 접속자수,
    사용자 접속 환경, 페이지뷰 수, 유입 경로, 유입 키워드, 접속 중인 페이지, 접속 중인 위치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02. 방문자 분석
  • 사이트 방문자의 특징에 대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방문자의 연령 및 성별, 관심분야, 언어 및 위치, 신규 방문 vs 재방문,
    방문빈도, 브라우저 환경, 모바일 단말기 환경 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03. 사이트 분석
  • 귀하의 사이트에서 이루어진 획득, 동작 및 전환 측정항목의 상대적인 실적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방문자를 획득한 채널, 캠페인, 광고, 키워드, 소스/매체 정보를 보여줍니다.
04. 페이지 분석
  • 귀하의 쇼핑몰의 모든 페이지를 분석합니다. 페이지별 페이지 뷰(PV),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 등 페이지별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평균 페이지 로드 시간, 사이트 내 검색 정보, 인기 있는 페이지 랭킹도 확인 가능합니다.
05. 전자상거래 분석
  • 귀하의 쇼핑몰에서 발생한 매출, 수익, 상품별 판매 수량 등 사이트에서 발생한 거래에 대한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을 사용하면 카테고리, 프로모션, 장바구니를 통한 매출 전환 거래에 대한 내용도 확인 가능합니다.

이용 안내

  • STEP 1.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통계 >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애널리틱스 유니버셜]을 클릭합니다.

  • STEP 2. 구글 애널리틱스 유니버셜 ‘사용’ 선택 및 추적 ID (tracking ID)를 입력합니다.
    고급설정(‘전자 상거래’ 및 ‘향상된 전자 상거래’)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사용’을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 퍼스트몰 전용 대시보드를 생성하시면 쇼핑몰 운영에 있어 중요한 항목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선택사항)

유의 사항

  • ①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Google 회원 가입 및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가입을 완료하셔야 합니다.
  • ② 전송된 데이터가 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 분석 화면에 반영되기까지 일정 시간이 소요됨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화면 위치 진행 방법
구글 1. Google (www.google.co.kr) 회원가입
2. Google 애널리틱스 (http://www.google.co.kr/intl/ko/analytics/) 계정 만들기
3. Google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가입
4. 계정정보 입력
5. 추적 ID 확인
퍼스트몰 6. 퍼스트몰 관리자화면 [통계 >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애널리틱스 유니버셜] 선택
7. 추적 ID 입력 후 저장하기 버튼 클릭
구글 8. 일정시간 경과(최대 1일) 후 Google 애널리틱스 화면에서 전송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2단계 전자상거래 데이터정보 전송 과 3단계 향상된 전자상거래 데이터정보 전송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A. 2단계 와 3단계 사용 설정에 따라 구글 웹로그 분석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한 메뉴와 데이터의 차이가 발생 합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 로그인 > 관리 > 전자상거래 설정 > 전자상거래 사용설정을 켜짐으로 저장한 경우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개요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제품 실적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매출 실적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거래수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구매까지의 소요일

2.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 로그인 > 관리 > 전자상거래 설정 > 향상된 전자상거래 사용설정을 켜짐으로 저장한 경우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개요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쇼핑분석 > 쇼핑행동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쇼핑분석 > Checkout 행동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제품 실적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매출 실적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제품 목록 실적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마케팅 > 내부 프로모션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마케팅 > 주문 쿠폰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마케팅 > 제품 쿠폰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마케팅 > 제휴사 코드
Q. 퍼스트몰 관리자에서 확인한 매출 금액과 구글 웹로그 분석 계정에서 확인한 매출 금액이 다릅니다.
A.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결제방법에 상관없이 주문접수된 주문 건을 모두 매출로 잡습니다.
이는 해외 쇼핑몰의 경우 결제수단이 카드결제 하나로만 진행 됩니다.
무통장, 가상계좌, 에스크로 주문건은 실제 입금 여부와 관계 없이 해당 결제방법을 사용한 주문건은 모두 결제확인 상태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퍼스트몰 관리자와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확인하는 매출이 다를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그외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퍼스트몰 관리자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방문분석 방문자
한 방문자가 하루동안 여러 번 방문해도 1회로 기록합니다.
방문수(session)
최종 액션 후 30분 이후 액션 발생할 경우 새로운 방문수로 기록합니다.

방문자(user)
한 방문자가 하루동안 여러 방문을 해도 1회로 기록합니다.
매출분석 결제확인 일자
결제확인된 일자를 기준으로 매출로 기록합니다.
주문접수 일자
주문이 접수된 일자를 기준으로 매출로 기록합니다.
페이지분석 페이지뷰
사용자가 페이지 도달 후 새로고침 또는 다른 페이지 탐색 후 다시 원래 페이지 도달온 경우에도 새로운 페이지뷰로 기록합니다.
환불분석 환불완료 일자
환불완료된 일자를 기준으로 환불로 기록합니다.
Q. 본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추가비용은 따로 없는 것인가요?

A. 퍼스트몰 쇼핑몰을 운영하고 계시다면 본 서비스는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화면 위치 진행 방법
구글

1. Google (www.google.co.kr) 회원가입

2. Google 애널리틱스 (http://www.google.co.kr/intl/ko/analytics/) 계정 만들기

3. Google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가입

4. 계정정보 입력

5. 추적 ID 확인

퍼스트몰

6. 퍼스트몰 관리자화면 [통계 >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애널리틱스 유니버셜] 선택

7. 추적 ID 입력 후 저장하기 버튼 클릭

구글

8. 일정시간 경과(최대 1일) 후 Google 애널리틱스 화면에서 전송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전자상거래 데이터정보 전송 과 3단계 향상된 전자상거래 데이터정보 전송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2단계 와 3단계 사용 설정에 따라 구글 웹로그 분석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한 메뉴와 데이터의 차이가 발생 합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 로그인 > 관리 > 전자상거래 설정 > 전자상거래 사용설정을 켜짐으로 저장한 경우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개요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제품 실적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매출 실적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거래수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구매까지의 소요일

2.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 로그인 > 관리 > 전자상거래 설정 > 향상된 전자상거래 사용설정을 켜짐으로 저장한 경우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개요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쇼핑분석 > 쇼핑행동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쇼핑분석 > Checkout 행동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제품 실적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매출 실적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제품 목록 실적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마케팅 > 내부 프로모션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마케팅 > 주문 쿠폰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마케팅 > 제품 쿠폰

보고서 > 전환 > 전자상거래 > 마케팅 > 제휴사 코드

퍼스트몰 관리자에서 확인한 매출 금액과 구글 웹로그 분석 계정에서 확인한 매출 금액이 다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결제방법에 상관없이 주문접수된 주문 건을 모두 매출로 잡습니다.
이는 해외 쇼핑몰의 경우 결제수단이 카드결제 하나로만 진행 됩니다.
무통장, 가상계좌, 에스크로 주문건은 실제 입금 여부와 관계 없이 해당 결제방법을 사용한 주문건은 모두 결제확인 상태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퍼스트몰 관리자와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확인하는 매출이 다를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그외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퍼스트몰 관리자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방문분석

방문자

한 방문자가 하루동안 여러 번 방문해도 1회로 기록합니다.

방문수(session)

최종 액션 후 30분 이후 액션 발생할 경우 새로운 방문수로 기록합니다.

방문자(user)

한 방문자가 하루동안 여러 방문을 해도 1회로 기록합니다.
매출분석

결제확인 일자

결제확인된 일자를 기준으로 매출로 기록합니다.

주문접수 일자

주문이 접수된 일자를 기준으로 매출로 기록합니다.
페이지분석

페이지뷰

사용자가 페이지 도달 후 새로고침 또는 다른 페이지 탐색 후 다시 원래 페이지 도달온 경우에도 새로운 페이지뷰로 기록합니다.
환불분석

환불완료 일자

환불완료된 일자를 기준으로 환불로 기록합니다.
본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추가비용은 따로 없는 것인가요?
퍼스트몰 쇼핑몰을 운영하고 계시다면 본 서비스는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TOP

대표 번호 1544-3270

  1. 1쇼핑몰 창업 및 신규 상담 문의
  2. 2쇼핑몰 기능 및 이용 문의
  3. 3쇼핑몰 이전 문의
  4. 4마케팅 및 광고 문의
  5. 5SI 및 홈페이지 제작 문의

전화상담 가능 시간

  • 일반 상담 : 평일 09:30 ~ 17:30 (주말/공휴일 휴무)
    일반 상담 : 점심 12:30 ~ 13:30
  • 장애 상담 : 24시간 가능

입점형 구매상담 및 차이나 호스팅, 컨설팅
02-6907-6817  psw@gabiacns.com

쇼핑몰 맞춤개발 및 구축/SI
1544-6437  sales@gabiacns.com

홈페이지 제작
02-6907-6884  jis@gabiacns.com

상담 예약

모든 상담원이 통화 중인 경우, 9번을 눌러 상담을 예약해주세요.
통화가 끝나면 고객께 다시 연락드립니다.
(상담 중에는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통화 내용이 녹음됩니다.)